생리늦어지는 이유와 걱정들
보통 늦은 착상을 떠올리는 경우는, 임신을 바라고 있는 사람이면서 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생리를 하지 않아서 ‘혹시 늦게 착상이 된게 아닐까?’ 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저 역시 주기가 일정한 편인데 생리예정일이 지나면 임신을 기다렸기에 늦은 착상이였기길 바라기도 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고, 호르몬의 영향일 수도 있는데요. 정보를 찾다보면 심심찮게 보이는 화학적유산, 계류유산, 자연유산 등의 단어들. 유산이라는 말을 듣기만해도 무섭지만 생리 늦어지는 이유에 유산의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계류유산
임신 초기, 아기집이 보인 상태이나 발달 과정에서 태아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 태아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되는 유산입니다. 증상이 없어 임신초기 계류유산임을 대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태아와 태반이 자궁 밖으로 모두 나올 때 – 완전 유산
- 태아와 태반일부가 자궁 내에 남아있을 때 -불완전유산
화학적유산
초기 임신테스트기에서 양성반응을 보이고, 산부인과 피검사에서도 임신 사실이 확인되었으나 아기집이 보여야 할 시기 (보통 5-6주) 에 아기집이 보이지 않고, 혈액검사 수치도 떨어지는 경우를 화학적유산이라 합니다.
화학적 유산이라는 단어 자체는 공식적이지도 않고 의학적으로 임신이라고 보기도 어렵습니다. 임신이 간절한 마음에는 너무 속상하겠지만 조금 늦어지는 생리정도로 생각하고 훌훌털어 빠르게 몸 회복, 다음 임신을 준비하도록 마음 먹는 건 어떨까요?
자연유산
임신 20주 이전, 출혈과 질분비물이 동반되어 자궁경부가 닫혀져있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유산을 일컫습니다. 하복통과 출혈이 동반되면 위험한 상태이자 자연유산이 진행되는 중일 수도 있기에 빠르게 산부인과에 방문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는대로 눕눕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상태) 하고 치료를 진행하면 자연유산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볼 수 있습니다.
습관성유산
임신 20주, 중기에 접어들기 전에 자연유산을 3회 이상 하는 경우 습관성유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추천합니다. 저는 1회 유산이 있었음에도 다시는 아이를 잃고 싶지 않았기에 습관성유산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결과지도 받아볼 수가 있었고요. 이렇게라도 하니 마음이 매우 편해지더라고요.
습관성유산의 원인
- 부부 염색체 이상
- 자가면역질환인 항인지질항체증후군
- 자궁형태이상
- 내분비계이상
유산 후 몸조리
또렷한 원인이 있어서 유산이 생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검사를 통해서 예측해볼 수는 있지만) 막을 수는 없겠지만 화학적유산, 계류유산, 자연유산 등을 겪었다면 유산 후 몸조리에도 신경써서 다시 준비를 해야할 것입니다.
- 과도한 카페인(커피, 차)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 음주 및 흡연을 자제 혹은 끊어냅니다.
- 정신적, 신체적으로 영향을 주는 임신이기에 남편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합니다.
-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운동을 시작합니다.
- 회복기간 동안에는 지나친 부부관계를 자제합니다.
생리 늦어지는 이유에서부터 시작된 유산의 종류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다음 임신을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소식이 우리에게 올 것이라 믿습니다. 아기를 기다리는 착한 예비 산모님들, 저 포함 모두 화이팅해요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