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유오피스 코워킹스페이스 종류 및 장단점

공유오피스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던 해에 사무실에 출근해서 근무하기보다는 재택근무, 각자의 자리에서 원격근무 등이 확산되었습니다. 이에 공유오피스는 개인의 업무스타일, 상황에 맞춰 근무공간을 선택하게 하는 문화가 자리잡음으로써 새롭게 떠오른 근무장소입니다.



간단히 월세형 사무공간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공유오피스는 건물 내 공간들을 나누어서 입주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및 편의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당금액의 월 사용료를 받습니다.

코워킹스페이스 의미

Co-working space, 코워킹스페이스는 모여서 일하는 곳이라는 의미를 담아 공유오피스의 다른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IT 기업들을 선두로 다채로운 회사들이 서울 공유오피스와 거점오피스를 활용하여 직원들의 편의와 출퇴근 시 애로사항을 해소해주고 있습니다.

공유오피스 종류



위워크

서울 공유오피스로 17개의 브랜드가 있으며 세계적인 브랜드입니다. 건물, 인테리어 등을 통해 보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뚜렷하며 상담요청 시 담당자가 배정되어 구성, 인원에 맞게 코워킹 플레이스 제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우리회사만 쓰기좋게 개별보안이 되어있는 독립 사무공간도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회사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용공간 역시 구분되어 있습니다. 2022년 11월 기준 41개 지점이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공유오피스는 신규 지점 오픈 시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이워크플레이스

서울공유오피스를 주로 관리하고 있으며 강남에 자리잡아 위치가 좋습니다. 스낵바, 개인사물함, 탕비실 등 잘 갖춰져 있는 편입니다. 365일 24시간 출입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집무실

신규 가입 이벤트로 3일 무료 이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원권으로 일하는만큼만 결제하는 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분당점, 공덕점, 목동점, 서울대점 현재까지 총 4곳입니다. 미팅부스, 하이브, 케이브, 폰부스 등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돋보여 떠오르는 신상 서울 공유오피스입니다.

기타 지역기반 공유오피스

제가 살고있는 부산에서도 공유오피스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코워크시티, 더공간, 창업공간, 워크샾, 노블리아 등 다양한 공유오피스 브랜드가 있지만 서울과 비교해서 그 규모와 공간의 분위기 차이는 개인적으로 어느정도 느껴졌습니다. 서울 외 지방에 살고 계신 분들은 어느정도 공감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인 창업자나 스타트업 기업들의 수요는 끊이지 않는 공유오피스입니다.



나에게 맞는 서울 공유오피스 찾기

  1. 위치를 고려할 것 : 집에서 가깝거나, 영업을 해야 한다면 업무활동범위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테리어 고려할 것 : 우드톤, 모던, 화이트톤 등 본인이 느끼기에 편안한 분위기와 집중이 잘 되는 인테리어가 있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4시간 냉난방이 불가한 곳도 있고 사용량에 따른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공유오피스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3. 제공되는 서비스를 고려할 것 : 커피와 스낵이 구비되어 있다던지, 맥주를 제공한다던지, 업무 시 필요한 제반용품들을 유료/무료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가 잘 갖추어졌는지 확인합니다.
  4. 가격을 고려할 것 : 월 사용료가 부담스럽지 않은 곳, 여러 가격 프로모션이 이벤트가 제공되는 공유오피스를 살펴봅니다. 브랜드 별 신규지점이 오픈되는 곳은 대개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적게는 하루, 기본 한 달이상, 길게는 일 년 이상 지내야 하는 코워킹플레이스인만큼 집 주변 공유오피스를 고르는데 신중해야 할 것입니다. 서울 공유오피스 등을 고를 때 본인이, 팀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장단점을 따져보고 최선의 선택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